절대 먹으면 안 되는 ‘중국 수입식품’

By 한 지안

세계 주요 식품 수출국인 중국에서 가짜 식품, 독성이 있는 식품을 만들고 있어, 많은 국가가 중국 식품의 수입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 미국의 한 언론사는 중국에서 수입한 식품 중 인체 유해하고 심지어 발암물질이 함유된 식품  7가지를 보도했다.

웹사이트 ‘아메리칸타임 포 내추럴 헬스케어(American Time for Natural Health Care)’는 “저렴한 식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에서 만든 값싼 식품 판매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수출업체가 기준을 조작해 먹을 수 없고 몸에 해로운 음식을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이 보도에서는 발암 물질이 든  중국 수입식품 7가지를 열거했다.

1. 플라스틱 쌀

Shutterstock

중국에는 수지(樹脂)와 감자 추출물로 만든 플라스틱 쌀이 있다. 이 쌀은 오랫동안 끓여도 부드러워지지 않는다. 이 쌀은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

2. 사과 주스

Shutterstock

미국에서 시판하는 사과 주스 50% 이상이 중국에서 수입한 것이라고 한다. 중국산 사과는 발암성 높은 살충제를 뿌리거나 심지어 금지된 살충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3. 대구

Shutterstock

중국산 대구는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 돼지와 다른 동물의 배설물을 먹고 자란다. 그런데 미국에서 시판하는 대구의 절반 이상이 중국산 대구를 수출한 것이다.

4. 마늘

Shutterstock

중국에서는 마늘을 재배할 때, 유럽 대부분 국가에서 사용 금지한 위험한 살충제를 사용하고 있다. 미국 마늘의 약 31%가 중국에서 수입한다.

5. 닭고기

Shutterstock

중국 닭고기는 조류인플루엔자 및 식원성 질병 발생률이 가장 높다. 하지만 2013년 미국 농무부(USDA)는 중국산 닭고기의 미국 판매를 허용했다고 한다.

6. 틸라피아

Shutterstock

틸라피아는 키크릿과 민물고기로, 미국 소비량의 80%가 중국산이다. 중국 본토의 수질 오염은 매우 심각해 사람마저 살기 힘들 정도라고 하는데, 이런 물에서 자란 틸라피아를 수입하고 있다.

7. 소금

Shutterstock

중국산 식용 소금은 대개 산업용 소금이다. 정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고혈압, 뇌졸중, 심장병 같은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다음의 중국산 식재료 또한 앞서 소개한 7가지만큼이나 위험하다.

이미 언론은 흰 버섯, 껍질을 벗긴 토란 및 냉동 옥수수 등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 흰 버섯
이 버섯은 아황산나트륨에 의해 표백 보존 처리돼 과다 섭취할 경우 간과 신장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

– 껍질 벗긴 토란
원저우의 몇몇 소매점 주인은 표백제뿐만 아니라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껍질을 벗긴 토란과 감자에 다량의 해로운 이산화황을 첨가했다고 한다.

– 냉동 옥수수
냉동 옥수수를 가공할 때, 미국 FDA가 금지한 인공감미료 시클라멘산 나트륨을 첨가한다. 시클라멘산 나트륨을 과다 섭취할 경우 간을 손상하고, 신경계에 악영향을 준다. 특히 옥수수 스틱은 달콤한 맛을 내야 해서 시클라멘산 나트륨을 첨가하기 쉽다.

중국산 독성식품에는 암 유발 물질이 첨가되기도 하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곡물을 키우는 물 오염이 심각하기 그지없다. 《환경과 생명》잡지에서는, 중국의 얕은 지하수 80%가 오염돼 있고 남쪽보다 북쪽이 더 심각하다. 특히 화베이 평원은 수자원이 감소하고 수질이 악화됐다고 한다.《화베이 평원 지하수 오염 조사․평가》의 샘플 분석 데이터는, 화베이 평원의 얕은 지하수 가운데 55.87%만이 오염되지 않았으며, 각각 정도는 다르지만 최대 44.13%의 지하수가 오염됐음을 보고했다. 이 수치는 공식적인 것으로 실제 상황은 더욱 심각할 수 있다고 한다.

2016년 1월 중국 수자원부에서 발행한 《월간 지하수동태(地下水動態月報)》에는, 2015년 전국 2103개의 지하수 우물을 관찰한 데이터가 다음과 같이 수록돼 있다.

IV 급수는 32.9%, V 급수는 47.3%로, 총 80.2%를 차지했다. 표층수 수질의 분류 기준에 따라 I, II, III 형은 식수, IV형은 인체에 직접 접촉하지 않는 공업용 및 레저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V형은 농업용수로서 일반 조경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지하수의 80% 이상이 심각하게 오염돼 마시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