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물 한 방울을 25배로 확대해보니..

By 이 충민

대부분 사람들이 해변에서 놀다가 우연히 바닷물을 꿀꺽 삼킨 경험이 있을 것이다. 너무 짠맛에 불쾌했겠지만 사실 삼킨 것은 그저 단순한 소금물이 아니었다.

사진 작가 데이빗 리이츠치웨거(David Littschwager)가 바닷물 한 방울을 25배로 확대해 놀라운 바닷속 세계를 밝혀냈다.

이 한 방울 바닷물에는 게의 유충, 규조류 ,동물 플랑크톤, 물고기 알, 해양벌레 등 각종 신비로운 생태계가 숨겨져 있었다 .

%image_alt%
David Littschwager
%image_alt%
dive-shield

1. 바닷게의 유충(Crab larva)

%image_alt%

길이는 약 0.25cm이다. 게의 집게 발톱과 한 쌍의 눈이 뚜렷하게 관찰된다.​

2. 남조류(Cyanobacteria)

%image_alt%

광합성을 하는 단세포 조류다. 다수의 단세포가 집합해 주로 코일 필라멘트 모양을 이룬다. 원시적인 생명체라 핵이나 색소체는 없다. 크지 않아 대부분 현미경으로만 관찰된다.

3. 규조류(Diatoms)

%image_alt%

조류의 한 무리다. 갈색 또는 황갈색의 매우 작은 단세포로 담수 및 해수 속에서 부유 생활을 한다. 때로는 자기들끼리 모여서 군체를 만들기 한다. 식물성 플랑크톤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4. 요각류(Copepods)

%image_alt%

이 벌레 같은 생물이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동물 플랑크톤이다. 훌륭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바다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라 할 수 있다. 새우 같은 갑각류로서 쌀알 모양의 몸과 큰 더듬이를 갖고 있다. 수많은 어종이 이들을 기본적인 먹이로 삼는다.

5. 화살벌레(Chaetognaths)

%image_alt%

이 벌레는 동물계의 한 군으로서 바다에서 부유생활을 한다. 몸은 무색투명하고 가늘고 긴 화살 모양인데 길이는 0.6mm 내외이다. 머리에는 악모가 있고 한 두 쌍의 옆지느러미와 하나의 꼬리지느러미를 갖고 있다. 일부는 다른 동물을 마비시킬 수 있는 독을 보유하고 있다.

6. 물고기 알(Fish eggs)

%image_alt%

거의 모든 물고기는 알을 낳는다. 바다에는 각종 알이 너무 많기에 대부분의 어류는 넓은 바다에 떠다니는 수정란을 먹고 자란다.

7. 해양 벌레(Marine worm)   

%image_alt%

얼굴을 확대해보면 외계인처럼 생겼다. 털이 많은 다모류로서 많은 어종의 영양원 중 하나다.

그럼 실제 이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현미경으로 관찰해보자.

관련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