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팔방 채소’ 알고 보면 깜짝 놀랄 오이의 효능 12가지

By 박미경 편집

오이의 96%가 수분이란 사실을 알고 있는가? 오이를 먹으면 수분을 보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외의 장점도 셀 수 없이 많다. 예를 들면 비타민B, 비타민E, 전해질 등을 보충해 준다. 또한, 저칼로리 식품일 뿐만 아니라 여드름, 체내 독소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의 <잘 먹는 방법>이란 잡지에서는 오이가 건강에 좋은 12가지 이유를 소개하고 있다.

1. 두뇌 건강

오이에는 비타민E, 당분, 전해질이 많이 포함돼 있다. 전해질은 체내 수분의 양을 조절하는 광물질로 뇌의 건강과 기억력 향상에 매우 좋다.

JOHN MACDOUGALL/AFP/Getty Images

 

2. 피부 미용

오이에는 이산화규소, 비타민E,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피부 노화를 늦추고 여드름을 없애준다.

3. 간 청소

오이는 96%가 수분으로 간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이에 있는 수분과 비타민은 완전한 천연 이뇨제다.

Unsplash | Kelly Neil

4. 소화 기능 개선

오이 껍질과 오이씨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오이 피클을 곁들어서 먹으면 음식이 잘 소화된다.

5 입 냄새 제거 효과

오이 몇 조각을 먹으면 입안에 침이 많아져 입 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을 씻어낼 수 있다.

6. 각종 영양성분 풍부

오이의 가장 큰 장점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는 것이다. 비타민 A, C, K를 포함하여 칼륨, 마그네슘 등등의 광물질도 많이 함유돼 있다.

Neilson Barnard/Getty Images for the New York Culinary Experience

7. 심장 보호

오이에 있는 칼륨은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심장에도 좋고 중풍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체중 감량을 통해 각종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

8. 콜레스테롤 조절

오이에 있는 스테롤 화합물은 수용성이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이 화합물은 인체 내 세포막 구조의 건강에도 필수이다.

9. 눈 피로 개선

피부실에서 눈에 오이를 올려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오이에 함유된 비타민 C와 카페산의 작용으로 눈의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10. 모발과 손톱에 좋다

오이에 있는 이산화규소 등의 광물질은 다양한 효과가 있는데, 그중에 모발과 손톱을 촉촉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다.

PATRICK PLEUL/AFP/Getty Images

11. 관절통 완화

오이는 체내의 결합조직을 튼튼하게 해 준다. 오이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와 타닌은 항염증 물질로, 체내의 유리기(遊離基) 방출을 제한한다. 또한, 오이 속 비타민 K와 D는 골밀도를 높인다. 이러한 효과로 관절통을 완화할 수 있다.

12. 항암 작용

연구 결과 오이에는 암세포의 생존과 성장을 저지하는 영양 성분이 함유돼 있다. 또한, 오이를 먹으면 DNA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오이는 신이 내린 약이 아닐까? 위에서 언급한 12가지 장점 말고도 오이는,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된 요산을 배출해 신장과 방광의 결석을 제거하는 데 좋다.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