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20년 젊게 만드는 과일의 왕 ‘키위’

By 정 가은

심혈관 질환의 80%는 음식 조절과 생활 습관의 변화로 예방할 수 있다. 음식 중에는 과일을 빠뜨릴 수 없는데, 특히 새콤달콤한 키위(일명 원숭이 복숭아)는 비타민 C, 비타민 E, 폴리페놀, 식이섬유가 풍부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유용하다.

일본 생명 정보 프로그램《새터데이 플러스(Saturday Plus)》는 2016년 뉴질랜드에서 키위를 심은 5명의 농부와 인터뷰한 결과, 키위를 자주 먹은 농부들의 혈관 평균 나이가 21년이나 젊다고 전했다.

Shutterstock

정기간행물인《혈소판(Platelets)》에 따르면, 키위를 매일 2~3개씩 28일 동안 먹은 결과, 혈소판 응집 상태가 현저히 개선됐으며 중성지방은 15%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키위는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전증, 동맥경화, 관상동맥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타이베이 의과대학 영양학과는 체지방이 높은 20~65세 사람들에게 8주 동안 매일 키위 2개를 섭취하도록 했다. 연구자들은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이 트라이글리세라이드(triglyceride) 10%, 나쁜 콜레스테롤 6%가 감소했으며, 비타민 C, 비타민 E, 칼슘, 마그네슘 및 기타 영양소가 증가했음을 발견했다.

높은 영양밀도, 비타민 C 함량은 사과의 12배

키위의 원산지는 중국이다. 1904년 뉴질랜드 여교사가 키위를 뉴질랜드로 가져가 심어 큰 인기를 얻었다. 회갈색에 온통 솜털투성이인 모양이 뉴질랜드의 국조 키위(kiwi)와 닮았기에 ‘키위’라는 영문 이름을 얻게 되었다.

Shutterstock

미국 농무부(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USDA) 데이터에 따르면, 키위의 비타민 C 함량은 레몬의 3배, 감귤의 3.5배, 사과의 12배라고 한다. 키위 100g을 먹으면 하루 필요량인 비타민 C 93mg을 얻을 수 있다.

영양분이 많아 ‘과일의 왕’이라고 불리는 키위.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들어가 있다.

● 식이섬유
● 비타민 A, B, C, D, E, K
● 무기물인 칼슘, 칼륨, 마그네슘, 철, 아연 등
● 키위 프로테아제(단백질 분해효소)
● 엽산, 카로티노이드, 엽록소 및 식물화학 물질 등의 종합 영양소

Shutterstock

◊ 키위의 6가지 효과

1. 암 예방
키위는 비타민 C, 엽록소,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항산화력을 높이고, DNA 손상과 암 발생 위험을 줄인다. 비타민 C는 가공식품에서 발생하는 암 유발인자인 아질산염아민을 차단해 위암, 간암, 대장암 등 다양한 암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다.

2. 장 건강 개선
인체의 두 번째 뇌는 장(腸)이라고 한다. 장운동이 원활하면 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키위는 올리고당, 식이섬유, 황함유단백 분해효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양분 흡수를 돕고 위장 운동을 촉진하며, 변비 및 기타 문제를 개선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키위는 장 질환 및 염증성 장 질환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한다.

3. 노화 방지 및 체중 감량
키위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신체의 콜라겐 합성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노화를 방지한다. 또한, 비타민 E도 많아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키위는 칼로리가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키위는 혈전증을 예방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뉴트리션 저널(Nutrition Journa)》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키위 1개씩 일주일 동안 먹으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심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는 의사와 상담한 후 자신의 상태에 맞게 섭취하면 좋다.

5. 시력 보호
키위에 함유된 엽록소와 루테인은 황반변성을 비롯한 다양한 눈 질환을 개선할 수 있고, 단파의 자외선을 필터링해 눈을 보호한다.

6. 수면 개선
키위는 세로토닌을 함유하고 있어 수면의 질을 향상한다. 세로토닌은 또한 기억력을 향상하고,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  키위 고르는 방법은?

키위는 껍질에 자연스러운 광택이 있고, 반점은 없으며, 솜털이 가지런하고, 흠집이 없으며, 꼭지 색이 선명하고, 손으로 쥐었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사서 바로 먹을 경우는 약간 부드러운 것이 좋다.

Shutterstock

키위를 먹을 때 주의사항

키위는 좋은 과일이지만,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하며, 아래에 해당하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 칼륨을 제한할 필요가 있는 신장 질환 환자는 키위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사람들이 키위를 많이 먹으면 항응고제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키위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비장과 위장이 약한 사람은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된다.
● 생리 중이거나 갓 출산한 여성은 키위를 먹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