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 한 번에 가스, 전기 등 주소지 자동 변경 앞으로는 동 주민센터에 전입신고만 하면 수도와 가스, 전기를 비롯해은행ㆍ보험ㆍ카드 등 금융기관과 통신사 관련 고지서를 받는 주소가 자동 변경된다. 현재는 이사 후에 전기ㆍ가스ㆍ수도ㆍ통신요금 등의 고지서 수령주소를 일일이 변경해야 하는데, 행자부에 따르면 오는 2017년 6월전후로 이사편리 서비스가 도입되어 그러한 불편함이 크게 사라진다고 한다. 초ㆍ중ㆍ고교생이 전ㆍ입학할 때 주민등록등본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사라진다. 지금까지는 학교에 전ㆍ입학할 때 주민등록등본이나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출입국사실증명등 서류를 제출해야 해 맞벌이 부모들이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밖에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이 지원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는 다문화이주민센터가 설치된다. 또 현재 동 주민센터에서만 신청이 가능했던 안심상속서비스와 행복출산서비스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진다. 안심상속이란 사망신고 때 사망자의 금융거래와 토지, 세금, 국민연금 등을 주민센터에서 한 번에 조회하는 서비스며, 행복출산은양육수당, 출산지원금 등의 출산지원서비스를 출생신고 시 신청하는 서비스다. NTD 강문경 기자​

뉴스 Edition > 국내뉴스
 
전입신고 한 번에 가스, 전기 등 주소지 자동 변경
  • [ 기사입력   2017-01-12 오전 09:24 ]


     

    앞으로는 동 주민센터에 전입신고만 하면 수도와 가스, 전기를 비롯해 은행ㆍ보험ㆍ카드 등 금융기관과 통신사 관련 고지서를 받는 주소가 자동 변경된다.

     

    현재는 이사 후에 전기ㆍ가스ㆍ수도ㆍ통신요금 등의 고지서 수령주소를 일일이 변경해야 하는데, 행자부에 따르면 오는 20176월 전후로 이사편리 서비스가 도입되어 그러한 불편함이 크게 사라진다고 한다.

     

    초ㆍ중ㆍ고교생이 전ㆍ입학할 때 주민등록등본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사라진다. 지금까지는 학교에 전ㆍ입학할 때 주민등록등본이나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출입국사실증명 등 서류를 제출해야 해 맞벌이 부모들이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밖에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이 지원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는 다문화이주민센터가 설치된다. 또 현재 동 주민센터에서만 신청이 가능했던 안심상속서비스와 행복출산서비스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진다. 안심상속이란 사망신고 때 사망자의 금융거래와 토지, 세금, 국민연금 등을 주민센터에서 한 번에 조회하는 서비스며, 행복출산은 양육수당, 출산지원금 등의 출산지원서비스를 출생신고 시 신청하는 서비스다.

     

    NTD 강문경 기자


Tweeter Facebook
1 2 3 4 5 6 7 8 9 10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