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자연을 품다 [헬로우 코리아] 279회

 

 

울창한 송림이 고고하게 자리를 잡고 있는 이곳은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산 자락.

운문산은 영남 7산의 하나인 명산으로 웅장한 암봉과 기암 괴석, 울창한 숲으로 심산유곡을 이루고 있다.

 

운문산은 신불산, 천황산 등 “영남 알프스”라 불리는 산 가운데서도 경관이 뛰어나고 영남알프스를 대표하는 산이다.

 

솔방울을 담은 바구니를 들고 어디론가 향하는 여인들.

등 뒤로 겨울 햇살이 살포시 웃으며 업힌다.

 

생태보존 지역으로 지정된 운문산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천년 동안 넉넉히 품어주는 소나무 숲의 청정한 바람이 잔잔하게 머무는 곳.

산골에 이런 분위기 있는 오붓한 공간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숨은 보물을 찾은 듯 반가운 이곳은 발효전문 카페 아라오라다.

     

                   

발효숙성커피를 개발한 아라오라 카페 주인장 김혜명 씨.

 

 

 

아늑한 내부에는 커피향이 은은하게 배어있고 아기자기한 소품과 밝은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솔밭에서 직접 채취한 솔방울로 수분 보충과 함께 커피의 아로마향까지 손님들이 자연 속에서 쉬고 가길 바라는 사장님의 마음이다.

차의 효능을 커피에 접목 시킨 발효숙성 카페.

 

커피 뿐 아니라, 다양한 수제차를 선보이고 있는데…

당귀, 천궁과 발효액을 함께 끓여내는 이 차는 피를 맑게 해주고 특히 여성들에게 좋다고 한다.

 

발효커피 만드는 과정을 알아보자. 핸드드립은 일반 원두커피와 비슷하지만…

발효가 되기까지의 과정은 꽤나 오래고 지극하다.

 

발효 숙성커피는 커피를 좋아하지만 카페인에 취약한 사람들에게 부작용 없이 커피를 즐길 수 있게 한다.

발효숙성커피는 커피의 향과 맛을 음미하면서 전통차의 은은한 진정효과를 가져오는 작용을 한다.

 

직원들이 모여서 발효 베이커리를 연구하고 있다.

 

발효를 이용해 쉽고 다양한 매직잼을 만들 수도 있다.

발효식빵에, 홍화잼을 발라 먹으면 그야말로 웰빙건강빵.

파프리카잼, 소금잼, 홍화꿀잼, 녹차바질잼, 고추냉이잼, 대추발효잼, 두부잼… 그야말로 이색잼들…식이요법을 해야하는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좋다.

  

                         

 

 

 

아라오라 카페에 모여 오순도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 마치 사랑방처럼 모여서 온기를 나누는 사람들.

이곳에 오는 분들은 오랜 정성과 자연을 마시면서 심신의 안정을 찾는다고들 한다.

발효커피는 효소작용으로 인해 생명이 살아 숨쉰다. 자연을 담고 생명을 담는 발효숙성커피. 그 커피를 마시기까지의 기다림 속에서 일상을 열심히 살아온 자기자신에게 주는 선물과도 같다. 발효커피를 마시며 사랑과 진심, 정성을 담은 선물을 받았을 때의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헬로우 코리아> 오늘은 여기서 인사드립니다. 다음시간에 만나요.